팀의 중심에서 일하는 리더 2024
Grant Shonkwiler (Shonkventures 리더십 코치 및 컨설턴트)
Saffron Bolduc-Chiong (Kitten Cup Studi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Yesenia Cisneros (Jar of Sparks 수석 프로듀서)
제시카 클라인 (Free Range Games 총괄 프로듀서)
Zoe Curnoe (팀버 게임즈 스튜디오 디렉터)
위치: Room 2010, West Hall
날짜: 3월 20일 수요일
시간: 오후 2시 - 오후 3시
주제: 생산 및 팀 리더십
형식: 세션
공유하다
4명의 업계 리더와 함께 10분짜리 짧은 4개의 마이크로토크를 통해 리더십을 살펴보세요. 올해 강연에서는 스튜디오 문화, 아티스트-아트 디렉터-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파이프라인, 공감을 통한 선도: 인간이 되는 것과 리더 사이의 균형 찾기, 분야 간 평등: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생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테이크아웃
청중은 빠르게 확장하면서 문화를 유지하는 방법, 창의적인 파이프라인이 작동하는 방법, 공감하는 리더가 되는 방법과 이를 생산 환경에 적용하는 방법, 그리고 분야 간 평등을 촉진하여 혁신을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
대상 청중
이 강연은 게임 분야에서 리더십 역할을 맡은 사람들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세션 진행 중 특이사항
1부 시작 전, 소리부터 지르고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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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같이 일어나서 소리를 지르니 분위기가 부드러워짐
1부 종료 후 또 일어남
주변 사람과 30초간 대화
2부 종료 시에도 함께 대화
이를 통해 느낀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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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세션 진행자 다운 위트와 면모를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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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의 분위기가 풀어지고, 각자의 온도가 아닌 동일한 온도로써 세션이 진행될 수 있었음
◦
우리가 미팅에서 종종 진행하는 온도체크와 유사한 본질을 가진것으로 느꼈다.
1. 누구나 각자의 파이프라인이 있다
각자의 역할은 어떤것이 있는지?
육하원칙으로 생각을 해보자
Who > 난 어떤 소속인지?
What >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
When > 언제 나아가야 하는지? 언제 발을 빼야하는지?
Where > 이 프로젝트의 어느 분야에 당신이 소속되는지?
Why > 왜 하는가?
How > 니가 원하는것을 쟁취하기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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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신에게 질문하는것을 잊지말자. (자아성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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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강함과 스킬을 이해할 것!
2. 공감을 통한 리더십
인간과 리더 사이의 밸런스를 찾아보자.
리더는 이렇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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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책임을 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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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답을 알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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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위주의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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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 한다
그러나, 항상 최고의 리더가 될 수 는 없다(Not Always A Great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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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충전이 필요하다 싶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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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처럼 보이지 않기위해 도움을 요청하지 않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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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감을 비축해야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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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만 신경쓸 때
공감을 통한 리더십의 핵심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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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한 상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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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환경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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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화한 인간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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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을 쌓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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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을 옹호함
3. 문화의 위기
조직문화의 구조
운영체제 + 리더십행동 + 가치
이 3가지가 교집합을 이룰 때 비로소 빛을 낸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화를 망치는가?
운영시스템 + 리더십행동 + 가치
똑같다. 각각 역할을 온전히 잘 해야 한다.
1. 가치
경험과 직결된다.
가치는 무기화 되지 않는다.
공격적으로 사용되선 안된다.
2. 리더십 행동
생리학적으로 안전한것 (phychological safey)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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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질문, 우려 또는 실수로 말하는 것에 대해 굴욕을 당하지 않을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안정감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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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독특한 개능과, 관점에 대해 가치가 있다고 느끼고 팀원에 의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안정감을 주지 못하는, 리더가 제일 하면 안되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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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함을 피하는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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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을 피하는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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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설프게 구는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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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책임한 리더
3. 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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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리소스를 통한 연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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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프로세스, 관리,경영 프로세스를 뜻함.
그렇다면, 당신의 이상적 조직문화는 무엇인가?
이상적인 문화를 고민하고 만들어나가야 할 것 이다.
예시
의도적인 마이크로 문화 육성법
대규모 문화 육성법
4. 조직문화: 성공의 요소
분야간 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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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본인의 의견과 생각을 표출할때 편안함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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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의 전문성이 다른 사람의 전문성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 모두 평등하다.
조직문화의 과정
1. IDEATION
해당 세션에 모든 사람이 참여, 모두 리서치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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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발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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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치않는다, 불가능하다. 라는 말은 하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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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한, 비효율적인 고리를 끊어낼 것
2. Pre-Production
다함께 계획에 착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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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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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담당자가 직접 추정치를 기입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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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동의한 시간 &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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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수 있는 만큼만 자르기(Vertical Slice)
3.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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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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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미팅 특성에 따른 선택적 참석자를 모집하여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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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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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션은 업무를 더 쉽게 만들어야 한다. 더 어렵게 만들면 안된다.
POST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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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밸런싱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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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은 프로덕트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