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Culture
home
🔥

[이벤트] 2022년 해커톤이 시작되었습니다(1/2)

2022년 해커톤은요?

테헤란로의 아스팔트가 달궈진 만큼, 성장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2분기가 끝나고, 3분기가 시작되는 7월의 첫 주,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플라네타리움은 잠시 숨 고르기 시간을 갖습니다. 구성원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만들어졌는데요, 매년 이맘때 진행하는 이벤트인 해커톤을 진행합니다.
플라네타리움은 목표 설정 방법으로 OKRs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온 50명이 넘는 구성원들이 바쁜 업무로 조금 미뤄둔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3일 안에 협업을 통해 구현합니다. 업무와 관련된 일이지만, 바쁜 업무로 미뤄둔 마음의 짐을 덜고 싶은 마음이 있는 분, 톡톡 튀는 게임 아이디어가 마음 한구석에서 무럭무럭 자라나는 분, 꾸준히 해온 개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양질의 인재들을 모아 끝내겠다 하는 분들이 아이디어를 발제하고, 관련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모였습니다.
해커톤의 1등 상품은 블록체인 기반의 웹 3 기업답게 바로 이더리움입니다. 어느 팀에게 돌아갈지 벌써 팀별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더리움 가격 확인은 여기! 팀별 상뿐이 아닌, 개인에게 주는 행운상은 구글의 ‘G’ 로고가 너무 귀여운 한정판 키크론 K6 무선 키보드/마우스 세트 등이 있습니다. 케이스부터 벌써 무게감(?) 느껴지는 상품이네요.
키판 한가운데 ‘G’가 귀여운 무려 ‘한정판’ 키크론 K6 무선 기계식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 케이스는 007 가방 수준입니다.
팀별 상황을 보며, 해커톤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운영팀에서도 실무팀에서 고민이 되었어요. 하지만 회사에 새로 합류한 분들도 많이 계시고 조직이 커지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갈 시간이 필요하더라고요. 해커톤을 통해 업무로 미뤘던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구현하며 개인적으로는 리프레시를, 회사 차원에서는 협업의 시너지를 만드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빠듯한 일정이지만, 운영팀의 노련한 진행으로 짧은 시간 안에 준비할 수 있었네요.
1주일이면 플라네타리움만큼 해커톤 진행할 수 있어요. 1주일 전 전체 공지, 공지 후 하루 만에 준비팀 꾸리기, 3일 동안 아이디어 받기, 2일 동안 팀 구성하기. 쓰고 보니 놀라운 일정으로 준비했네요. 운영팀에 감사를!
복작복작 코워킹 공간을 메뚜기처럼 다니다, 성공한 사업가의 사무실 뷰가 있는 테헤란로 큰길가에 130평이 넘는 독립 사무실로 이사를 한 지 3개월이 넘었어요. 코로나의 영향으로 개소식을 미루다 이번 해커톤과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재택을 주로 하셔서 사내 전설의 동물(?)로 알려진 분들도 해커톤 시상식과 개소식을 진행하는 해커톤 마지막 날 다 만납니다. 기대되는 시간이에요.
평소 업무가 겹치지 않아 만나기 힘든 분들과 함께 밥을 먹으며 아이디어 구체화하고, 구현하며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근로 시간과 장소가 유연한 근무를 하는 회사에서는 더욱 소중합니다.
2022년 해커톤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슬라이드, 플라네타리움의 기둥, 학용님께서 진행했어요.

작년 해커톤은 어땠나요?

30명이 안 되는 내부 인원과 외부에서 참여한 분들이 모여 5개의 팀으로 게임잼을 진행했었어요. 아래의 5개의 아이디어가 나왔고, 게더타운을 이용해서 비대면을 진행했었습니다. 비대면이다 보니, 함께 모여서 느낄 수 있는 ‘열기'가 아쉬웠지만, 창의력 발산, 그리고 상이라는 동기부여로 밤샘 작업한 팀도 있었어요. 1등 팀은 바로 Laylas Island팀이었습니다.
Blackjack 블랙잭 룰을 기조로 하는 클리커 게임으로, 클릭해서 판돈을 키우고, 높은 패로 이기면 돈을 따는 게임입니다. 중독성 있는 카지노식 UI 연출과 딜러 Doge의 귀여운 애니메이션이 특징입니다.
Laylas Island 윷놀이와 주사위에서 영감을 얻은 보드게임으로 재화와 NFT 아이템만 블록체인에 올리고, 게임 플레이는 저장되는 정보 없이 한 판 한판 재미를 추구합니다.
ISEKAI: 슈퍼 마리오 메이커와 비슷하게, 유저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탈중앙 미니게임 천국으로 유저들이 자유롭게 이벤트를 모딩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STELARIUM 육각형 타일로 구성된 우주, 타일 월드 위에서 이동하며 접전을 펼치거나 필요한 자원을 수집하며 성장하는 게임이에요.
TF-DISCORD STIKER 커뮤니티에서 쓸 수 있는 나인 크로니클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스티커를 제작합니다.
1등은 Laylas Island로 윷놀이와 주사위에서 영감을 얻은 보드게임입니다. 1등 상으로 다들 무얼 하셨으려나?!

어떤 아이디어가 구현되나요?

올해는 작년 게임잼보다 2배가 넘는 내부 구성원이 참석하여 11개의 아이디어가 구현되었는데요. 올해는 짧은 준비시간과 새롭게 합류하신 분들이 많아서 내부 구성원분들만 참여했습니다. 내년부터는 더 많은 커뮤니티의 구성원분들과 함께하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이름부터 기대가 되는 팀들이 눈에 띄네요.
학용님 도와주기 100년 기업 플라네타리움에 족적을 남기는 일로, 학용님의 마음이 짐이었던 사무실 기구 이용 방법 등 노션 페이지를 보기 좋게 만듭니다.
우마서포터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게임에서 육성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운영 및 신규 기능 개발을 합니다.
9C 와 관계된 그림 그리기 손 그림도도 좋고, 디지털로 그려도 좋아요. 나인 크로니클과 관련된 그림을 그립니다.
2022 해커톤 진행 과정 콘텐츠로 만들기 해커톤 속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콘텐츠로 담아냅니다. 1등 욕심 없었는데, 천군만마를 얻어 욕심내고 있는 아이디어 발제자가 있어요.
9cassist mobile
사이버 사무실 재편 작년까지 잘 사용했던 게더타운을 업데이트하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늘리고, 손쉬운 콜 챗이 가능하게 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방 탈출 게임 블록체인이기에 가능한, 플레이어가 게임의 스토리를 소유하고, 그 선택이 다른 플레이어에 영향을 주는 게임을 만듭니다.
9c 유니티 버전 최신 LTS로 올리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나인 크로니클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유니티 버전을 최신 LTS(1021.3.5f1)을 올려서 .netframework 2.1을 사용해서 잘 동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Free-for-All 해커톤 ‘각자도생’팀으로 ‘각자는 각자의 방식대로' 해커톤 기간에 추진했던 일을 공유합니다.
턴제 전투 게임 개발 덱빌딩 턴제 게임으로 PvE가 메인입니다. 1 턴 마다 상대와 기술을 주고받으며, 공격으로 캐릭터의 HP를 0으로 만들어 처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플라네타리움 팀 머천다이징 기획 플라네타리움 팀 및 파트너사를 위한 머천다이징 아이디어를 셋업하고 나아가 출시까지 그림을 그려봅시다!
벌써 소중한 1표를 얻기 위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과연 1등 상은 어느 팀에게 돌아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