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Nine Chronicles의 퍼블리싱을 위한 웹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플라네타리움이 추가로 서비스 할 게임과 커뮤니티의 성장과 운영을 위한 Product를 만들 예정입니다.
Publishing Product 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Publishing Product 팀은 플라네타리움 생태계 내의 게임과, 그 커뮤니티의 성장을 돕는 프로덕트를 정의, 기획하고 개발합니다.
Nine Chronicles Player Portal
플라네타리움이 퍼블리싱하는 <Nine Chronicles>을 위해, Nine Chronicles Player Portal은 아래와 같은 3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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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boarding -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계정을 생성 & 활성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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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ention -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동인을 제공하여, 유저 리텐션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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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ty Growth - 트위터 / 디스코드로 플레이어들을 유입 시키고, 플레이어들이 직접 게임 홍보에 참여하도록 독려합니다.
Publishing Product 팀은 Nine Chronicles Player Portal을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Nine Chronicles의 궁극적인 미션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Full On-chain 게임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며 On-chain / Off-chain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Web3 Growth Product & Multi-game support
플라네타리움은 현재 Nine Chronicles 외에도, 다양한 파트너 사들과 함께 플라네타리움 생태계 내에 포함될 신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Immotal Rising 2의 글로벌 런칭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해당 게임이 성공적이고 안정적이게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로 미션 중심의 사전 예약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게임 출시 이후에 지속적인 User Engagement를 이끌어내기 위한 미션 기반의 리워드 플랫폼과, 게임 내에서 소화하기 어려운 일부 Web3 적인 요소를 담당하는 웹 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앞서 다가올 게임들의 Go-to-Market 지원과, 출시 후 Web3 요소를 담당하는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Team Mem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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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이 문서에서 이야기하는 (게임) 퍼블리싱이 무엇인가요?
게임 산업에서 퍼블리싱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하여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우리가 흔히 ‘게임 회사'라고 부르는 회사에는 여러가지 역할과 업무가 있습니다. 이를 정말 크게 나누어 보면 게임을 만드는 ‘게임 개발사’와 게임의 유통을 담당하는 ‘퍼블리셔(Publisher)'로 나눌 수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퍼블리셔는 개발사에서 구현한 게임을 실제 유저들에게 홍보하고, 서비스를 담당하며 유저들이 원활하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운영 및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그 외에도 게임의 번역 및 현지화, 유저 분석이나 시장 분석 등 게임의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담당합니다. 또한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BM을 가지고 있는 만큼, 좋은 게임을 포트폴리오로 가져가기 위하여 게임 개발을 위한 초기 투자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Web 3 게임에서 퍼블리싱은 무엇이 다른가요?
플라네타리움은 Web3 게임에서 퍼블리셔의 역할이 기존 게임산업보다 훨씬 다양하고 전문화된 분야로 확장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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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 이코노미 설계 및 운영: 게임 회사가 독접했던 소유권과 수익이 플레이어, 커뮤니티 구성원에게도 돌아갑니다. 이를 위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토큰 이코노미 설계 및 게임 경제 시스템 설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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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빌딩: 전통적인 게임 및 인터넷 산업의 일방적인 마케팅보다 Web3 마케팅에서는 커뮤니티와의 소통이 더욱 강조됩니다.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감과 기대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고 게임의 개발 & 운영 과정에 플레이어 / 투자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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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3 파트너십: Web3 환경에서는 많은 정보가 블록체인 위에서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많은 프로젝트들이 서로 간의 IP 활용에 열려 있습니다. 이에 독점적인 소수의 플랫폼/파트너십보다 다양한 파트너들과 연결 및 협력이 프로젝트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저는 기존에 게임 관련된 업무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플라네타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고 서비스하는 회사입니다. 이에, 부서나 직무에 따라 게임과 밀접한 업무가 있을 수 있고 아닌 업무도 있습니다.
퍼블리싱의 경우 게임을 서비스 하는 조직이지만, 그 안에서 Product 팀은 일반적인 SW 회사의 Product 개발팀에 가까운 모습을 가져가려고 합니다.
커머스 앱의 개발자가 새벽 배송이나 물류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를 깊게 알지 못하여도 업무를 수행함에 지장이 없는 것처럼, Product 팀의 역할은 게임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인 만큼 게임과 관련된 업무를 기존에 해보시지 않으셨어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PC / 모바일 환경에서 Business model과,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동작하는 지에 대한 이해도가 더욱 중요도가 높습니다. 물론 게임에 평소 관심이 많다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좀 더 즐겁게 일을 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