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네타리움 팀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는 탈중앙화 게임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야기, 팀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나누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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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을 만나다" 시리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블록체인 게임 회사, 플라네타리움에서 일하는 팀원들의 일상과 경험을 소개합니다. 인사이트 매니저부터 엔지니어, 마케터, 게임 기획자까지 그들의 업무, 도전과제, 그리고 목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탈중앙화된 게임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팀의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Q. 승헌 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지금 속해 있는 팀과 업무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안녕하세요.
GameFi 팀에서 백엔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강승헌입니다.
GameFi 팀은 웹3 게임에 맞는 탈중앙 금융 인프라를 만드는 팀이며,
• 유동성 확보 등을 통해 거래량 증대 및 가격 안정성 확보에 기여합니다.
•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생태계에 기여합니다.
• Nine Chronicles 의 고관여유저를 확보하고 늘립니다.
와 같은 목표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내고 고도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팀에서는 브릿지, Staking 서비스, Launchpad 및 Nine Chronicles 가챠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고, 저는 Smart Contract 및 Web3 와 인터렉션하는 백엔드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승헌 님의 작업 일부를 볼 수 있는 GitHub 프로필 GitHubshkangr - Overview
GameFi팀에서 서비스 중인 프로덕트입니다.
Q. 일반적인 하루는 어떤가요? 업무 루틴이 있나요?
일주일 중 하루 이틀 정도를 재택으로, 나머지는 사무실로 출근해서 업무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소와는 상관없이 오전 10시에서 오후 7시정도를 고정적인 업무 시간으로 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팀을 만나다] 백엔드 엔지니어, 승헌 님
2024/07/31
"팀을 만나다" 시리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블록체인 게임 회사, 플라네타리움에서 일하는 팀원들의 일상과 경험을 소개합니다. 인사이트 매니저부터 엔지니어, 마케터, 게임 기획자까지 그들의 업무, 도전과제, 그리고 목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탈중앙화된 게임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팀의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이번[팀을 만나다]의 인터뷰이는 GameFi(Game-Finance)팀의 로운 님입니다. 로운 님은 테크 리크루터인 제가(혜경) 웹3 산업,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면, 먼저 찾아가는 분입니다. 웹3 산업에 대한 이해도 높고, 눈높이 맞춤 설명도 잘해주세요. 로운님의 이야기 시작합니다.
Q. 로운 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지금 속해 있는 팀과 업무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안녕하세요, GameFi 팀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이로운이라고 합니다. 웹3 게임은 블록체인을 활용한다는 특성상 여러 측면에서 금융적인 특성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GameFi 팀은 웹3 게임에 맞는 탈중앙 금융 인프라를 만드는 팀입니다. GameFi 팀에서 저는 프로덕트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플라네타리움은 대표 게임인 나인 크로니클로 많이 알려졌지만, 자체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게임 퍼블리싱과 투자도 하면서 웹3 게임에 필요한 모든 분야를 다루고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 웹3 게임들이 공통으로 사용할 만한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인프라의 필요성을 느껴서 관련 프로덕트를 하나씩 만들어 가고 있어요.
탈중앙화 철학에 따라서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부터 운영과 사용까지 전체 사이클을 블록체인 위에서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해 자금 조달을 돕는 토큰 세일 시스템과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토큰이 원활한 거래에 필요한 온체인 유동성 확보를 돕는 스테이킹 시스템을 개발했고, 나인 크로니클과 저희 파트너사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두 시스템은 EVM(Ethereum Virtual Machine) 체인에서 동작하도록 개발했거든요. 이렇게 나인 크로니클 자체 체인이 아닌 블록체인을 다루다 보니, 다른 블록체인들에 대해서도 이해도를 높이고 플라네타리움을 외부에 더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최근엔 팀 차원에서 블록체인 검증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팀을 만나다] 프로덕트 매니저, 로운 님
2024/05/20
"팀을 만나다" 시리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블록체인 게임 회사, 플라네타리움에서 일하는 팀원들의 일상과 경험을 소개합니다. 인사이트 매니저부터 엔지니어, 마케터, 게임 기획자까지 그들의 업무, 도전과제, 그리고 목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탈중앙화된 게임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팀의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서면 인터뷰로 진행했으며, 특히 이번 인터뷰 글에서는 이유님의 ‘톡톡’ 감성 그대로 전하고 싶어, 이유님의 문체 그대로 전달합니다. 이 글을 적고 있는 저는 작년, 사내 해커톤에서 이유님과 한 팀으로 활동한 후, ‘이유’의 매력에 빠진 테크 리크루터 황혜경입니다.
Q. 이유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지금 속해 있는 팀과 업무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이 글을 쓰신 이유님은 이렇게 유쾌한 분입니다. 이유님과 대화를 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져요. 그리고 전해듣기로는 남자 화장실 뷰가 더 좋다고 들었습니다. (에헴~)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의 눈동자에 치얼스!
안녕하세요, 저는 플라네타리움 퍼블리싱 디비전의 마케팅 팀에서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저 사진은 회사 화장실에서 찍은 건데 뷰가 정말 멋지지 않나요? 강남의 스카이라인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것이 고급 레스토랑 부럽지가 않답니다! 성공한 직장인 코스프레를 하기 딱이죠.
아, 팀과 업무요?
플라네타리움의 마케팅팀은 퍼블리싱 디비전에 속해 있고요, 마케터의 업무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팀을 만나다] 퍼블리싱, 마케터 이유님
2023/08/08
"팀을 만나다" 시리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블록체인 게임 회사, 플라네타리움에서 일하는 팀원들의 일상과 경험을 소개합니다. 인사이트 매니저부터 엔지니어, 마케터, 게임 기획자까지 그들의 업무, 도전과제, 그리고 목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탈중앙화된 게임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팀의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오른쪽 윗줄에 계신분이 일규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행사 중 하나인 핵토버페스트 서울 2022에 립플래닛 팀도 참여했어요. 일규님께서 프로젝트 소개도 진행해주셨습니다.
Q. 일규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지금 속해 있는 팀과 업무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블록체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간 사전에 합의된 공통의 약속을 지켜야 하지요. 립플래닛은 이러한 약속을 라이브러리화 한 오픈소스 제품으로, 블록체인 위에서 운영되는 게임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이 복잡한 하부로직을 직접 구현하지 않고 립플래닛 위에서 게임을 개발하는것만으로 목적을 달성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립플래닛 팀은 이름 그대로 이 립플래닛을 개발 및 유지보수하는 팀 입니다. 저희 팀원들은 립플래닛 팀의 팀원으로서의 정체성도 분명 있지만, 그보다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립플래닛의 기여자로서의 정체성이 좀 더 크다고 생각해요. 립플래닛에는 저희 팀원들의 기여 외에도 수많은 외부 기여자분들의 기여가 녹아들어있어요. 누구나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이고, 저희는 주 기여자로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기는 하지만 결국 기여자들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정체성이 저희의 업을 좀 더 특별하게 느껴지게 만들고, 좀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Q. 일반적인 하루는 어떤가요? 업무 루틴이 있나요?
일규님의 GitHub 프로필, https://github.com/OnedgeLee
립플래닛팀은 분기별로 목표를 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이슈들을 팀 차원에서 자율적으로 제안, 결정하여 착수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보통 2주의 스프린트 주기를 채택하는데, 업무량 및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스프린트 미팅간 주기를 가변적으로 조정하고 있어요.
립플래닛 팀의 스프린트 루틴
[팀을 만나다] 블록체인 코어 엔지니어, 이일규 님
2023/07/18
행사/이벤트 현장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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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플라네타리움에서 사업 개발 역할을 맡고 있는 태학용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지난 두바이에서 열린 Token2049에 이어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남아시아 블록체인위크 (South East Asia Blockchain Week: 이하 “SEABK”) 에 참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플라네타리움은 SEABK 호스트 Hashed의 포트폴리오로 초청 받아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South East Asia Blockchain Week (SEABK)
제가 관심 있는 Web3 게임에 흥미가 많았습니다. 특히 이번 핸상에서는 1인칭이나 3인칭이나 FPS 게임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살펴본 FPS 프로젝트에 대해 영상과 홈페이지 정보를 간추려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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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take_World (1:00 ~)
[출장] 태국에서 살펴본 동남아 Web3 시장 - 동남아 블록체인위크(SEABW) 후기
2024/05/28
Token2049 ?
저는 이번 행사에 사이드 이벤트 참가를 담당했습니다. 주요 Web 3.0 게임 회사들 담당자와 KOL(Key Opinion Leader)에게 나인크로니클M 를 소개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저는 이번 두바이 출장 전, 후로 태국 방콕에도 일정이 있어서 방콕에서 두바이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2024년 4월 18일, 두바이에는 사상 유례가 없이 10년 치의 비가 단 하루 만에 왔고 도시가 그대로 멈추게 되었습니다. 제가 탈 비행기도 바로 취소가 되어 대체 비행기 편을 찾아 겨우 두바이로 들어왔었고, Token2049에 참가하려 했던 많은 팀들도 비행기가 취소, 연착되거나 아예 오만으로 착륙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두바이에 도착했더라도 상황은 여의치 않았습니다. 두바이에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메트로와 주요 도로가 잠겨서 이동이 쉽지 않았습니다.
1. 두바이에서 만난 사람들 - Rare EVO Networking Event
[출장] 역대급 Token2049:Dubai 참가 후기
2024/05/24
무엇을 하기 위해 모였나요?
1. Conference 기간 (2023.11.20~22) - 최대한 많은 업계 사람을 만나자 - 나인크로니클M 런칭 알리기
2. EXPO 기간 (2023.11.23~25) - 나인크로니클M 유저를 만나는 시간
[출장] 마닐라에서 나인크로니클M을 외치다
2024/05/16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저는 나인코퍼레이션에서 인재 영입을 담당하고 있고, Hacktoberfest(핵토버페스트) 서울 2023을 함께 만든 황혜경입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플라네타리움은 2019년부터 핵토버페스트에 참여했고, 올해 핵토버페스트 서울 2023에서 문성원 CTO님께서 키노트 스피커로 참여했어요.
올해로 핵토버페스트가 시작된 지 10년이 되었는데요. 앞으로의 10년을 위해 핵토버페스트도 중요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작년까지 커뮤니티로 부터 사랑받은 기여자 리워드 티셔츠 대신 올해는 디지털 리워드로 전환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며 첫 번째 PR/MR을 완료한 선착순 50,000명의 참가자에게 나무를 구매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10년, 핵토버페스트 지속가능하길 기대하겠습니다.
핵토버페스트 서울 2023을 통해서 9개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 메인테이너와 50명이 넘는 기여자들이 참여하여 오픈 소스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느낄 수 있었던 하루였습니다.
키노트 세션
오픈 소스의 불편한 진실 플라네타리움 랩스 기술 총괄 문성원
플라네타리움에는 점심 시간을 이용해서 배움을 주고 받는 Lunch & Learn 시간에 유사한 주제로 성원님께서 발표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티저 문구가 ‘왜 우리는 이리도 힘든가’로 구성원들이 많이 공감했던 주제였는데요. 키노트 제목을 통해서 오픈 소스의 형태로 제품을 만든다는 게 쉽지 않은 길임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 이야기를 시작으로 오픈 소스의 전제, 라이선스와 의도, (불)편한 진실의 세 꼭지로 공유를 해주셨습니다.
[키노트] Hacktoberfest 서울 2023
2023/10/23
산업 트렌드 탐험
플라네타리움 팀블로그 콘텐츠
목차
4.
1. Play-to-Earn (P2E)의 정의와 등장 배경
Play-to-Earn은 말 그대로 “게임을 플레이하여 돈을 번다”는 뜻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개념은 웹3 게임이 등장하기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1-1. 전통 게임의 P2E 사례
한 시대를 풍미했던 MMORPG, 리니지의 ‘헤이샵’은 대표적인 P2E 사례입니다. 리니지 캐릭터는 사냥으로 획득한 ‘초록물약’으로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높일 수 있는데, 여러 마법사가 캐릭터에게 ‘헤이스트’ 버프 마법을 걸면 ‘초록물약’을 획득한 것처럼 캐릭터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니지 플레이어 사이에서 ‘헤이스트’ 버프 마법을 거래하고자 하는 니즈가 생기기 시작했고, 실제로 ‘아데나’라는 게임 통화로 이를 거래하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요. 급기야 ‘헤이스트’ 마법을 캐릭터에게 걸어주는 전문 작업장인 ‘헤이샵’이 생겨나게 됐습니다. 그리고, ‘헤이샵’을 운영하는 플레이어는 일반 플레이어보다 훨씬 빠르게 ‘아데나’를 벌 수 있었죠. ‘아데나’의 가치가 최고치일 때는 하루 100만 원의 수입을 올리는 플레이어가 생기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2002년, ‘헤이샵’은 결국 사행성 문제로 금지되었습니다.
[산업] Pay Per Play (PPP) 모델은 P2E 게임의 불투명한 미래를 구원할 수 있을까?
2023/03/16
들어가며
Carlota Perez 교수의 금융과 기술 관계의 연구인 'Finance and technical change: A long-term view' 논문에서는 기술과 금융 변화의 역사적 패턴을 이해하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크립토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명확한 예측은 하지 않죠. 그래도, 금융이 어떻게 기술의 랜드스케이프를 형성하는 지에 대한 역할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흥미로운 논문입니다.
아래는 이 논문을 읽고 GameFi 팀의 로운 님이 2018년 8월에 쓴 글입니다. 로운님은 엔지니어링 배경을 가진 크립토 네이티브 프로덕트 매니저이며, 기술과 업계의 트렌드에 대해 깊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로운님과의 대화는 어려운 주제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시고, 깊이 있습니다.
플라네타리움에서 로운님은 탈중앙화 된 게임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고 자생적인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게임파이 프로덕트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와 금융 버블
지난 2017년 말부터 올해 (2018년) 초까지, 크립토는 광기의 현장이었다. 당시엔 잘 몰랐는데 지나고보니 이런게 버블이구나 싶더라. 난생 처음 버블을 겪고나니 버블이 왜 생기는지 궁금해졌다. 자료를 찾아보던 중 프레드 윌슨이 오래전부터 카를로타 페레스(Carlota Perez) 교수의 이론으로 크립토 업계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것을 발견했다. 버블을 다룬 많은 책이 금융 투기와 그 심리에만 주목하는 데 반해, 페레스의 이론은 그동안의 금융 버블을 기술과 연결 지어 설명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그래서 페레스의 여러 논문 중 2004년에 나온 “Finance and technical change: A long-term view“을 읽어보았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2002년에 발간된 책 “기술혁명과 금융자본”이 그 내용을 가장 자세히 담고 있다고 하는데, 저자 본인이 2004년 논문이 책 내용을 압축한 버전이라고 하기에 이 논문을 읽는 것으로 갈음하였다.
페레스의 이론은 흔히 이 그래프 하나로 설명하곤 한다.
페레스는 기술 혁명을 단순히 기술의 등장과 소멸로 볼 것이 아니라 기술이 끼치는 경제적 영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술로 인해 생기는 새로운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경제 구조 전체에 영향을 끼치며 사회 전반의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기 때문이다.
[산업]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와 금융 버블
2023/02/16
신뢰할 수 있는 중립성 원칙 by Vitalik Buterin
들어가며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가 비트코인을 발명했을 때, 그는 컴퓨터 과학의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디지털 재산권 이론의 기반을 개발했으며 1,0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을 탄생시켰습니다.
그러나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뉴스와 소셜 미디어에서 보는 대부분의 내용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기술적 진보와 상업적 견인력의 속도를 전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토시 나카모토에게 동기를 부여한 철학적 원리나 그가 만들고자 했던 사회에 대한 논의는 훨씬 적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나카모토(Nakamoto)를 출시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를 위해 암호화 커뮤니티 전체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을 끄는 양질의 기술, 철학 및 문화 저술을 위한 장소를 만들고 싶습니다.
위의 글은 나카모토(Nakamoto)라는 기술, 철학 및 문화 저널이 만들어진 배경입니다. 암호화 커뮤니티 관련 기술과 철학의 다양한 관심사를 올리는 저널에 ‘신뢰할 만한 중립성 원칙’이라는 주제로 이더리움 창업자인, 비탈릭 부테린의 글을 GameFi 팀의 로운 님이 번역했습니다.
참고로, 플라네타리움의 GameFi 팀은 아래와 같은 일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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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 게임사들의 안정적인 펀드레이징과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프로덕트들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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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ne Chronicles 의 성공적인 운영을 게임 밖에서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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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planet 을 사용 할 때 필요한 도구들을 만들고 제공합니다.
다음 내용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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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종종 정부가 GDP의 5%를 특정 공공 프로젝트나 특정 산업을 지원하는 데 사용한다고 분노하지만, 정부가 재산권을 집행함으로써 훨씬 큰 자산의 재분배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대개 분노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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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종종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몇몇 개발자에게 마음대로 코인을 할당(또는 “사전채굴”)한다고 분노하지만,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메이저 블록체인에서 PoW 채굴자에게 수조 원이 지급되는 것에 대해서는 대개 분노하지 않습니다.
[산업] 신뢰할 수 있는 중립성 원칙 by 비탈릭 부테린
2022/12/02
들어가며
플라네타리움에는 어떤 분들이 일하고 있을까요? 팀블로그에 구성원들이 작성하신 글을 공유하여, 그들의 지식과 생각을 통해서 플라네타리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블록체인’으로 구글 검색을 하면 연관 검색어로 나오는 키워드 중 하나가 NFT입니다. 블록체인에 관심이 없더라도 경제, 기술 미디어에 최근 몇 시간마다 발행되는 기사에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NFT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면,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디지털로 된 상품과 작품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대체 불가 표식, 대체 불가 마크의 개념으로 화폐의 개념은 아닙니다.
GameFi 팀에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 계신 로운 님이 작성하신 NFT에 대한 글을 공유합니다. 2021년 2월에 작성된 글로 1년 반이 지난 지금의 시장과 비교하면서 보세요.
참고로, 플라네타리움의 GameFi 팀은 탈중앙화된 게임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고 자생적인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제품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CryptoPunks
NFT가 핫하다. 게임 Axie Infinity 안의 땅이 150만 달러에 거래되고, NBA 플레이 영상을 담은 NBA Top Shot의 농구 카드는 일간 거래액이 3000만 달러에 달하고 있다. 밴드 린킨 파크의 멤버인 마이크 시노다는 자신의 노래 파일이 담긴 NFT(저작권이나 노래 자체에 대한 소유권이 아닌 파일 소유권만을 담은)를 발행했고, 3만 달러에 판매되었다 (그리고 이 금액은 전 세계 음원 공급사에 음원을 풀었을 때 자신이 받는 금액보다 훨씬 크다고 한다). 디지털 아티스트 Beeple의 NFT화 된 작품은 며칠 전 660만 달러에 거래되었고, Beeple의 작품들을 모은 콜라주 작품의 경매가 크리스티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람 얼굴의 구성 요소를 무작위로 조합하여 24×24픽셀 사이즈로 생성된 1만 개짜리 이미지 컬렉션인 CryptoPunks는 최저 3만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샤크 탱크로 유명한 마크 큐번과 유명 온라인 사업가 게리 베이너척 역시 NFT 거래에 뛰어들고 있고, 클럽하우스에선 매일 NFT를 주제로 하는 방이 열리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NFT가 다시 주목받은 배경과 함께 최근의 사례인 해시마스크를 소개하고, 사람들이 NFT를 사는 이유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NBA Top Shot. NBA 선수들의 특정 플레이 영상(슛, 패스, 블록 등)을 담고 있다.
[산업] 디지털 시대의 사치품, NFT
2022/10/18
플라네타리움에서 5년째 블록체인 엔진과 탈중앙 게임을 만들고 계신 홍민희님의 개인 블로그 글을 공유합니다. 홍민희님께서 글에서 언급하셨던 것과 같이 회사나 동료들의 관점이 아닌, 홍민희님 개인의 의견임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원문:
이하, 원문 전문을 붙여넣었습니다 (as of 1/5/2022)
탈중앙 게임, 그리고 블록체인과 NFT
2018년 여름 5년 넘게 일했던 스포카에서 나와 플라네타리움으로 옮긴 이래, 흔히 블록체인 게임이라고 불리는 탈중앙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에 몸담은 지 벌써 5년째를 맞이하게 됐다.
그 동안 여러 이슈를 마주하며 생각이 달라진 부분도 있지만, 탈중앙 게임의 가치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이 바뀌진 않고, 오히려 정교해진 것 같다. 그러나 같은 비전 아래 나아가는 팀 안에서도 저마다 크고 작은 생각의 차이가 있기 마련이고, 나도 팀과는 독자적으로 나름의 생각을 글로 다듬어 보려 한다.
이하의 모든 졸견은 내 멋대로의 생각일 뿐, 내가 속한 회사 및 동료들의 입장과 독립적라는 점을 밝혀둔다.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중앙집중 거버넌스 문제
[기고] 탈중앙 게임, 그리고 블록체인과 NFT
2022/01/09
What is Global Top Round (GTR) Conference?
GTR Conference 는 GTR game accelerator 에서 주관하는 컨퍼런스로 주로 인디 게임개발사 혹은 팀이 자신이 개발한 게임을 소개하고 투자를 위한 피칭을 하는 컨퍼런스입니다. 올해에는 전세계 300여개의 게임개발사와 팀이 참가 신청을 했고, 심사 라운드를 거쳐서 22개의 팀이 최종 결선에 올라와 GTR Conference 에서 피치를 합니다. 우승한 팀은 GTR game accelerator 로부터 투자 유치 및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으며, 인디게임개발사와 투자자들을 연결해주는 컨퍼런스입니다.
Why We Attended GTR
저희 팀이 해당 컨퍼런스에 참석한 이유는 유망한 게임 개발팀들을 만나보고 투자 혹은 협업 할 수 있는 기회를 찾기 위해서 였습니다. 토큰이코노미를 입히기 좋은 게임이거나,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적으나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팀, 혹은 저희와 서로 주고 받을 것이 있을만한 팀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디 게임의 특성상 독특하고 다양한 배경, 스토리, 그림, 게임 로직 등을 접할 수 있어서 즐거운 자극이었습니다.
GTR Agenda:
Interesting Games at GTR
Booklet:
GTR2021 Booklet_Final.pdf
3918.5KB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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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경제시스템이 없을 경우 블록체인과 무엇을 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임. 기존 MMO 개발 경험이 있는 팀을 펀딩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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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팀이 글로벌하게 연결되어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 그들이 어떻게 만나서 같이 일하게 됐을지 백그라운드가 궁금할 때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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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우리가 직접 프로젝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만드는건 어떨까? 바이낸스 랩스처럼 새 fungible 토큰베이스 블록체인 게임에 투자하고 개발 돕는 프로그램 — 내년 중 파일럿. 기존 게임을 자알 바꿔 토큰을 만들어 런칭하는건 쉽지 않아 보임.
[산업] Global Top Round Conference 2021 에 다녀왔습니다
2021/11/24
플라네타리움 이야기
플라네타리움 팀블로그 콘텐츠
2024년 9월 3일, 플라네타리움이 주최한 Korea Blockchain Week의 사이드 이벤트인 "Play Forward: The Next Chapter of Web3 Gaming"가 400명이 넘는 분들이 참여하셔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저녁은 Web3 게임 산업의 미래를 탐험하고, 새로운 혁신을 논의하며, 업계의 주요 인물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Animoca Brands, Ronin Network, GSR, IVC, DMM Crypto, Trala Lab, MapleStory Universe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파트너들과 함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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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소개: https://lu.ma/tg95eher
오프닝 및 환영사
플라네타리움 랩스의 김재석 대표( https://x.com/jckdotim)의 행사 오프닝 스피치를 통해 Web3 게임의 초기 개척자로서의 여정을 공유했습니다. Nine Chronicles와 곧 출시될 Immortal Rising 2와 같은 타이틀을 통해 Web3 게임의 잠재력을 실현해 나가는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김재석 대표는 Web3 게임의 성장 가능성과 도전 과제에 대해 논의하며, 이 자리에 모인 모두가 함께 미래를 만들어 가기를 촉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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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토큰화: 게임 경제의 변화와 진정한 디지털 소유권의 가능성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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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주도의 Web3 IP: 기존 대형 IP 창작자들의 Web3 진출과 혁신 촉진
플라네타리움의 환영사로 시작한 이벤트는, Animoca Brands의 Alan Lau 의 연설로 이어졌습니다. 그는 Web3 게임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현재의 도전 과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패널 토론
게임 토큰화와 관련된 주제로 김재석 대표 (Planetarium Labs), Jeffrey Zirlin (Ronin Network), Ann Chien (IVC) 등이 참여한 패널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들은 Web3 게임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심도 있게 다루었습니다.
Play Forward: Web3 Gaming의 미래를 탐험하다
2024/09/13
플라네타리움은 두 개의 근속 지원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홀수년 차 근속 지원으로 해외 컨퍼런스 참가 지원 제도( 함께 성장을 위한 플라네타리움의 노력)로, 글로벌 트렌드와 기술 업계 현황에 대한 기민한 파악을 위해 구성원의 글로벌 컨퍼런스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해외 컨퍼런스 참가 지원 제도를 활용해서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에 다녀오신 게임 팀의 게임 클라이언트 엔지니어, 정민 님께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 참가 후기를 적어주셨어요.
안녕하세요!
플라네타리움에서 나인 크로니클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 유정민입니다. 이번에 플라네타리움의 근속 지원 제도인 해외 컨퍼런스 참가 지원으로 GDC 2024에 갈 기회가 생겨 다녀오게 되었고, 그 후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GDC 2024는 제가 아는 한 게임 업계에서 가장 큰 컨퍼런스이기 때문에 참가할 수 있는 게 정말 기대되고 벅찬 일이었습니다! 심지어 저는 이전까지 한 번도 해외로 나와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나올 때까지 실감이 되지 않았어요. 이 기회를 잘 살려서 좋은 경험을 얻고 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인생 첫 여권입니다!
GDC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
GDC는 그 이름답게 많은 세션과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호기롭게 흥미로웠던 세션들을 보이는 대로 일정에 등록해 들어갔지만. 제 기대보다 자막 없는 영어 세션은 쉽지 않더라고요. 세션 마다 녹음과 번역기를 계속 돌리고 발표 자료를 보이는 대로 모두 찍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이걸 세션이 끝난 후 정리하면서 다시 봤는데 배우는 것도 많았지만 세션마다 집중해서 보려니 세션이 끝나고 나면 에너지가 완전히 소진되어 있었습니다.
[문화] GDC 2024 최고 즐긴 사람
2024/05/02
안녕하세요, 플라네타리움에서 HR과 CEO Staff 역할을 맡고 있는 태학용 입니다. 우리 회사의 근속지원 프로그램 소개와 함께, 제가 근속지원 프로그램으로 다녀온 ‘2023 BLIZZCON’(이하 ‘2023블리즈컨’) 후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장기 근속을 지원합니다
플라네타리움에 다니는 모든 분과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뛰어난 동료와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일하는 것을 바랄 것입니다.
우리는 두 개의 근속 지원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홀수년 차 근속 지원 - 해외 컨퍼런스 참가 기회
우리는 업계의 선두 주자로서 글로벌 트렌드와 기술 업계 현황에 대한 기민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컨퍼런스 참여를 독려하여, 업무 전문성을 높이고 더욱 성장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짝수년 차 근속 지원 - 리프레시 휴가
매 짝수 근속을 하신 분께 10일의 유급 휴가를 드리고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 읽어보기: 플라네타리움 복지제도 살펴보기
저는 보통 인터뷰어(Interviewer)로 질문을 하는 입장이였는데, 오늘은 자문 자답으로 작성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블리즈컨 이야기를 시작해볼까요?
[문화] 근속 지원으로 다녀온 성역-2023 블리즈컨 참가 이야기
2024/02/07
한 눈에 보는 플라네타리움 해커톤 2023
플라네타리움이 해커톤을 하는 이유
플라네타리움 해커톤 2023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해커톤에 대해 구성원들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함께 만들어 가는 해커톤
플라네타리움이 해커톤을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플라네타리움에서 인재 영입을 담당하고 있는 황혜경입니다.
1년에 한번, 플라네타리움을 찐~하게 느낄 수 있는 해커톤을 진행합니다. 기술 경연을 넘어, 다양한 팀의 플라네타리움 구성원과 함께하는 경험, 업무 외에 평소 구상하던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기회, 그리고 동료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한데요. 특히 이번엔 업무의 연결성을 띄고 평소 해결해야 했지만 시간이 없어 해결하지 못한 일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테크 리크루팅 업무를 하게된 배경에는 메이커 역량을 지닌 분들에 대한 팬심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플라네타리움에는 메이커 본능을 지닌 많은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러한 본능을 깨우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10,000 NCG는 열정에 기름을 부을 뿐!
지난 2023년 12월, 본능(?)에 충실한 플라네타리움 구성원들의 창의력과 협업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해커톤 행사가 열렸어요. 이번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그 열정적이었던 순간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2022년 해커톤 후기는 여기
플라네타리움 해커톤 2023: 메이커들의 열정, 3일
플라네타리움의 ‘미남’ 경영 지원 전반과 글로벌 사업 개발을 담당하시는 학용님의 진행으로 해커톤을 시작합니다.
해커톤은 이렇게 진행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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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의 해커톤 마라톤이 펼쳐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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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 이상으로 구성된 팀에서 15개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고,
플라네타리움 해커톤 2023
2024/02/02
우리는 장기근속을 지원합니다
플라네타리움에 다니는 모든 분과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뛰어난 동료와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일하는 것을 바랄 것입니다.
우리는 두 개의 근속 지원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홀수년 차 근속 지원 - 해외 컨퍼런스 참가 기회
우리는 업계의 선두 주자로서 글로벌 트렌드와 기술 업계 현황에 대한 기민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글로벌 컨퍼런스 참여를 독려하여, 업무 전문성을 높이고 더욱 성장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짝수년 차 근속 지원 - 리프레시 휴가
매 짝수 근속을 하신 분께 10일의 유급 휴가를 드리고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참조 - 플라네타리움 복지제도 살펴보기
오늘은 입사 1주년을 기념하여 글로벌 컨퍼런스인 2023 NFT.NYC 를 다녀오신 두 분을 모시고 플라네타리움의 홀수년도 근속 지원 - 해외 컨퍼런스 참여 지원 제도와 본 제도로 참여한 2023 NFT.NYC를 소개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Q. 반갑습니다. 두 분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Q. 많은 컨퍼런스 중에서 NFT.NYC를 고른 이유가 있을까요?
[문화] 근속 지원 - 해외 컨퍼런스 2023 NFT.NYC
2023/08/23
플라네타리움에 합류하게 되면 다양한 복지 제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여러분의 성장과 몰입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여, 일에 최대한 몰두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오늘은 복지 제도 중 자기 개발 교육지원 제도와 제도를 이용하여 진행한 크리스마스 리스 클래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기 개발 교육지원 제도를 도입한 이유
성장하는 플라네타리움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장하는 구성원’입니다. 자기개발 교육지원은 2022년에 보충한 복지제도로, ‘업무 성장 지원이 늘어났으면 좋겠다.’ .라는 구성원들의 요청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제도를 도입하면서 같은 예산으로 집행하더라도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하여 다음과 같은 규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업무와 어학 등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
2. 본인에게 필요한 교육 직접 선택
3. 연 500,000원 예산
4. 프로그램 수강 후 자유로운 양식으로 후기 공유
같은 영어 어학 프로그램이라도,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과 선호하는 수업 종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지원 목적과 예산에 맞춰,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 더 효용이 높기에 구성원이 자유롭게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기 개발 교육지원 제도 후기
다양한 사용 후기 중에 오늘은 전화 영어를 6개월 간 진행한 운영팀 학용님 후기와 정리노트를 공유합니다.
Q. 자기소개와 교육지원 제도 후기
학용 - 안녕하세요? 저는 Operations 운영팀에서 Business Manager로 일하고 있는 태학용입니다. 플라네타리움은 글로벌 Web3 회사로 근무 중에 영어를 쓸 일이 있습니다. 저는 강의를 듣기 보다는 선생님과 1:1 회화를 통해 제가 잘 틀리는 표현과 제가 원하는 표현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학용님 자기 개발 교육 지원 사용 후기 살펴보기 ⇒
미사용 교육 지원비 지원 제도 활성화
[문화] 연간 교육비 지원 제도와 크리스마스 리스 클래스
2022/12/28